본문 바로가기
축구 관련 글

[선수 분석] 10. 마테이스 데리흐트 (더리흐트, Matthijs de Ligt)

by chopin5736 2021. 4. 8.
반응형

 

프로필

 

마테이스 더리흐트가 아약스에서 유벤투스로 이적할 당시에 그는 유럽에서 가장 각광받는 선수들 중 한 명이었다. 그는 17살의 나이로 네덜란드 국가대표팀에 데뷔하며, 1931년 이래로 최연소로 데뷔한 선수가 되었다. 또한, 2017년 아약스 소속으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 패한 유로파 리그 결승전에 출전하며, 메이저 유럽 대회 결승전에 최연소로 출전한 선수가 되었다. 그는 16살의 나이로 빌럼 II 과의 경기에서 1군 데뷔를 했는데, 그 경기에서 골을 기록하며 클럽의 최연소 득점자인 셰도르프의 옆자리에 앉게 되었다. 그리고 지금은 보누치, 키엘리니, 부폰이 오랫동안 훌륭하게 이끌어온 유벤투스 수비진의 새로운 리더로 기대되고 있다.

 

네덜란드 역사상 가장 뛰어난 수비수 중 한 명인 쿠만은, 더리흐트가 세리에에서의 첫 시즌에 좋지 않은 모습을 보였을 때 다음과 같이 말했다. “때때로 사람들은 변화를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것 같다. 나는 내가 바르셀로나에서 데뷔했던 경기 때의 신문을 아직도 갖고 있다. 그 경기는 재앙과도 같았다. 우리는 2-0으로 패했고, 모두가 나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하지만, 지금 그들에게 나에 대한 의견을 묻는다면 사뭇 다를 거라 확신한다.”

 

전술적 분석

 

마테이스 더리흐트의 빌드업 능력은 현대 센터백들 중에서도 특출나다. 선호하는 포지션인 우측 센터백으로 출전하게 되면, 그는 수비형 미드필더가 상대 팀 선수를 끌어와 만든 공간으로 전진하여 전방에 위치한 동료들에게 정확한 전진 패스를 전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그의 패스 범위는 윙어, 오버래핑한 풀백, 또는 측면으로 움직임을 가져가는 스트라이커에게 롱패스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점점 넓어지고 있다.

 

그의 공중볼 처리 능력도 굉장히 인상 깊다. 공격 상황, 수비 상황, 지역방어, 대인방어, 서 있는 상황, 움직이는 상황에 관계없이 그는 큰 키, 힘 그리고 점프력을 이용해 상대방과의 경합에서 이겨낼 수 있다.

 

하지만, 그에게도 발전해야 될 부분은 많다. 그의 롱패스는 아직 그렇게 정확한 수준은 아니다. 또한, 그는 전통적인 이탈리아 수비 방식인 근접 마크를 선호하고, 특히 수비하는 상황에서 크로스가 올라오기 전에 상대 공격수와 계속해서 몸싸움을 하며 리듬을 방해하는 식으로 수비하지만, 때때로 공간으로 침투하는 공격수를 놓쳐 실점의 빌미를 제공하곤 한다 (아래 사진). 빠른 공격수들에게 약한 모습도 있다.

 

 

그가 이미 상대 선수의 움직임, 공의 궤적을 동시에 감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앞서 언급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면 그는 머지않아 세계 최고의 수비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낮은 크로스 같은 경우에는, 상대 선수에게 방해받고 있지 않다면 최대한 빠른 타이밍에 걷어내는 편이고, 크로스가 올라온 뒤의 이차적인 상황에도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유벤투스에서의 역할

 

우측 센터백 자리에서 왼발잡이 블린트와 호흡을 맞추던 아약스에서와는 달리 유벤투스에서는 좌측, 우측 모두에서 주로 보누치와 호흡을 맞추고 있다. 그는 상대 수비라인을 무너뜨리기 위해 전진해 있는 동료들에게 롱패스를 하거나, 미드필더들 주로 벤탄쿠르 에게 숏패스를 한다. 패스 방향은 주로 좌측이고, 계속해서 롱패스 횟수를 늘려가고 있다. 좌측 센터백으로 출전할 때에는, 왼발로 패스를 받아 고개를 들어 피치를 살펴본 뒤, 주발인 오른발을 사용해 우측으로 공간 패스를 시도한다 (아래 사진). 유벤투스가 중앙에 많은 선수들을 배치하는 팀이라는 것을 고려했을 때, 더리흐트는 공격 방향을 빠르게 전환할 수 있는 능력으로 자신의 영향력을 점점 더 높여가고 있다.

 

 

호날두는 다이렉트 패스를 받기 위해 더 작은 풀백 쪽 측면에 위치할 것이고, 그의 동료들은 그의 주위에서 세컨 볼을 따낸 뒤 중앙으로 빌드업해 나갈 것이다. 호날두를 향한 다이렉트 패스는 경기가 끝을 향해갈수록 점점 더 많아질 것이고, 그 패스는 주로 더리흐트가 담당한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어쩌면 유벤투스에서의 더리흐트의 포지션은 좌측 센터백이 될 수도 있다. 좌측이든 우측이든, 그는 유벤투스 수비의 미래를 책임지기에 부족함이 없는 선수이다. 네덜란드 국가대표팀에서는 반다이크, 클럽에서는 키엘리니, 보누치 옆에서 뛰며 그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원문 Serie A Player Watch: Matthijs de Ligt - The Coaches' Voice

 

그와 비슷한 몸값의 센터백들 (트랜스퍼마켓)

 

댓글